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Hiking & BackPacking

백패킹 준비 : 자연으로 떠나는 첫걸음

by 모하비86 2024. 8.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연 속에서의 힐링을 꿈꾸는 여러분! 오늘은 제가 백패킹을 준비하면서 느꼈던 경험과 깨달음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저도 처음 시작할 때는 막막했지만, 철저한 준비 덕분에 안전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금부터 백패킹 준비 과정을 하나씩 소개해 드릴게요.

 


1. 목적지 선택

백패킹을 계획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목적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저는 처음에는 너무 험난하지 않은 코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제 첫 백패킹 경험은 강원도 오대산 국립공원에서 시작됐는데요, 이곳은 비교적 난이도가 낮고 잘 정비된 트레일이 있어서 초보자에게 딱이에요. 넓게 펼쳐진 자연경관은 덤이죠.

 

Tip: 목적지를 선택할 때는 자신의 체력과 경험 수준을 고려하세요. 또, 여행 기간과 계절에 맞는 코스를 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발 전 날씨를 꼭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변경할 준비를 하세요.

  • 체력과 경험 수준 파악 : 처음 백패킹을 시도하는 경우, 거리가 짧고 난이도가 낮은 코스를 선택하세요. 점차 경험이 쌓이면 더 도전적인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여행 기간 : 주어진 일정에 맞춰 트레일의 거리를 결정하세요. 일정을 너무 빡빡하게 잡으면 여행의 즐거움이 반감될 수 있습니다.
  • 계절 고려 : 계절에 따라 날씨와 환경이 크게 달라지므로, 이에 맞는 코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름에는 그늘이 많고 물이 충분한 코스를, 가을에는 단풍을 즐길 수 있는 코스를 선택하세요.
  • 날씨 확인 : 출발 전 날씨 예보를 철저히 확인하세요. 갑작스러운 기상 변화에 대비해 플랜 B를 준비하는 것도 좋습니다.
  • 안전 고려 : 안전이 최우선입니다. 휴대폰이 터지지 않는 지역이 많으니 지도나 GPS를 준비하고, 혼자 떠나기보다는 동반자와 함께 가는 것이 안전합니다.

 


2. 장비 준비

장비 준비는 백패킹의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저는 처음 백패킹 장비를 준비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 감이 잘 안 왔었어요. 그래서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쳤는데요, 경험을 통해 알게 된 필수 장비를 소개해 드릴게요.

  • 배낭: 40~60리터 크기의 배낭이 적당합니다. 저는 배낭을 고를 때 무게와 착용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어요. 장시간 걷다 보면 어깨와 허리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몸에 잘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양한 브랜드와 모델을 직접 착용해 보고 가장 편안한 것을 선택하세요.
  • 텐트: 가벼우면서도 방수 기능이 좋은 텐트를 추천합니다. 처음에는 무게가 가벼운 작은 텐트를 샀는데, 비 오는 날 고생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다음부터는 조금 더 무겁더라도 방수 기능이 뛰어난 텐트를 선택했어요.
  • 침낭 및 매트: 날씨에 맞는 적절한 온도의 침낭을 선택하고, 편안한 수면을 위해 매트를 챙기세요. 저는 공기 주입식 매트를 사용했는데, 부피도 작고 가벼워 만족스럽습니다. 잠이 잘 와야 다음 날 컨디션이 좋으니까요!
  • 조리 도구: 간편한 휴대용 가스 버너와 조리 도구는 필수입니다. 저는 백패킹 중에 먹는 따뜻한 식사의 소중함을 깨달았어요. 준비한 음식의 맛이 한층 더해지는 기분이랄까요.

Tip: 장비를 구입할 때는 가격보다는 품질을 우선하세요. 처음에는 좀 비싸다고 느낄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내구성 있는 장비가 더 경제적입니다.


3. 식량 및 물 준비

백패킹에서는 에너지 보충이 중요합니다. 저는 가벼운 식량으로 즉석밥, 건조식품, 에너지바 등을 준비했어요. 물은 중간중간 보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물 정화제를 꼭 챙기세요. 물이 풍부한 계곡이나 강이 있는 코스를 선택하면 물 보충이 쉬워집니다.

 

Tip: 에너지 소비가 많은 만큼 열량이 높은 식품을 준비하세요. 또한, 예상치 못한 상황을 대비해 하루치 여분의 식량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한 번은 계획보다 오래 머물게 되어 여분의 식량 덕분에 무사히 돌아온 적이 있어요.


4. 체력 관리

백패킹은 체력을 많이 소모하는 활동입니다. 출발 전에 꾸준한 걷기와 등산을 통해 기초 체력을 길러야 합니다. 저는 일주일에 세 번 이상 근처 산을 오르며 체력을 길렀습니다. 이렇게 준비해 두면 긴 거리를 걸어도 무리가 덜합니다.

 

Tip: 출발 전에 꼭 체력 테스트를 해보세요. 실제로 걷거나 등산을 하며 자신의 체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도 한 번은 충분한 준비 없이 나섰다가 중도 포기한 적이 있어요. 체력이 뒷받침되어야 진정한 자연을 즐길 수 있답니다.


5. 안전을 위한 준비

마지막으로, 안전을 위한 준비도 필수입니다. 저는 항상 비상 약품과 간단한 응급처치 도구를 가지고 다닙니다. 출발 전에 가족이나 친구에게 일정을 알리고, 비상시 연락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세요. 가끔은 자연에서 길을 잃거나 예기치 않은 상황을 마주할 수 있으니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ip: 혼자 백패킹을 떠나기보다는 처음에는 경험자와 함께 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더 안전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친구와 함께 가서 많은 것을 배웠고, 덕분에 두 번째 백패킹은 좀 더 여유롭고 즐거운 시간이 되었어요.


 

백패킹은 자연을 느끼고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 같아요. 준비 과정이 다소 번거롭고 힘들게 느껴질 수 있지만, 철저한 준비는 안전하고 즐거운 여행을 보장합니다.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이 글이 여러분의 백패킹 준비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제 자연으로 떠날 준비가 되셨다면, 가방을 메고 새로운 모험을 시작해 보세요!

반응형